클래식
[스크랩] <허무한 마음>에 의한 6개의 변주곡
@로마의휴일
2009. 1. 11. 13:45
<허무한 마음>에 의한 6개의 변주곡
-Ludwig van Beethoven-
음악과 생활<교학사> p.115에 나온 <허무한 마음>에 의한 6개의 변주곡
파이지엘로의 희가극 [물방앗간집 딸]의 2중창
[Nel cor piu ]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G장조 WoO 70.

1.형식적, 구조적 특징 설명
1) 조성 : 사장조(제4변주만 사단조)
2) 박자 : 6/8박자 여린내기
3) 템포 : Andantino(조금 느리게)
4) 형식 : 주제와 변주곡 형식
2. 특징적인 가락 또는 악장별 분석(주제 선율 제시)

2) 제1변주 : 오른손의 주제 선율에 16분음표의 연속리듬으로 장식적인 선율을 만들어 변주하고 8분음표의 펼침 화음 연속 리듬이었던 왼손 반주는 점4분음 표의 코드로 진행하여 무게감을 주어 고음부와 저음부의 밸런스를 주었 다. 조성과 박자는 그대로이다.

3) 제2변주 : 오른손에서 주제의 리듬을 살리고 뛰어가기로 음정 관계의 변화를 준
주제 선율이 진행되는 동안 왼손에서는 16분음표의 스케일 상행 음형으로 동적인 느낌을 주는 반주가 연주된다.

4) 제3변주: 주제 선율이 왼손과 오른손의 아르페지오 음형으로 진행되며 첫박은 점4분음표로, 반대손에서 16분쉼표 후에 아르페지오를 연결하여 등장 한다.

5) 제4변주 : 조성이 주제와 같은 으뜸음조인 사단조로 변주되어 나타나 분위기의 전환을 꾀한다. 리듬 면에서는 붙임줄에 의한 당김음이 연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6) 제5변주: 다시 원래의 조성인 사장조로 돌아와서 주제가 왼손에서 스타카토를 동반 하여 연주되는 동안, 오른손에서는 16분음표의 셋잇단음표 스케일 하행음 형으로 좀 더 빠르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준다.

7) 제6변주 : 마지막 변주로서 오른손과 왼손이 함께 16분음표의 분산화음을 연주하며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3. 문제풀이
1) 이 곡의 조성은?
→G장조
2) 이 곡의 형식은?
→변주곡 형식
3) 주제와 조성이 달라진 변주를 찾아보고 그 변주가 주는 느낌을 써라.
→조성이 주제와 같은 으뜸음조인 g단조로 변주되어 나타나 분위기의 전환을 꾀한다.
단조가 나타나면서 장조 분위기와는 다르게 차분하게 주제를 표현하고 뒤에 나올 변주도 더 돋보여주는 역할은 하는 것 같다.
리듬 면에서는 붙임줄에 의한 당김음이 연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4) 제 4변주형식은 이 곡의 조성과 어떤 관계조입니까?
→으뜸 단조(G장조-g단조)
5) 이 곡은 장식변주곡에 속한다. 장식변주와 성격변주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예를 들어 보자.
→고전주의 작곡가들은 비교적 주제의 골격을 지켜가며 만든 장식 변주곡을 많이 만들 었다. 모차르트의 <작은별> 변주곡이나 베토벤의 <허무한 마음> 주제에 의한 변주 곡 등 이 장식 변주곡의 좋은 예이다.
후기 낭만 이후에는 조성이나 음악적 아이디어들이 주제의 원형에서 벗어나 새롭게
변주되는 성격 변주곡들이 작곡되기 시작하였다.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주제에 의 한 광시곡 op.43중에서 주제와 18변주가 성격 변주의 좋은 예이다.
6) 주제와 조성이 달라진 변주를 찾아보고 그 변주가 주는 느낌을 써라.
→조성이 주제와 같은 으뜸음조인 g단조로 변주되어 나타나 분위기의 전환을 꾀한다.
단조가 나타나면서 장조 분위기와는 다르게 차분하게 주제를 표현하고 뒤에 나올 변주도 더 돋보여주는 역할은 하는 것 같다.
리듬 면에서는 붙임줄에 의한 당김음이 연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7) 베토벤의 국적은 어디입니까?
→ 독일
8) 베토벤의 다른 변주곡에 대해 알아보자.
① 하이벨의 발레 "방해된 결혼"의 "비가노풍위 메뉴에트"에 의한 12의 변주곡 C장조. WoO 68.
② 파이지엘로의 희가극 "방앗간집 딸"의 2중창 "넬 코르 피우"에 의한 6개의 변주곡
G장조 WoO 70.
③ 헨델의 주제에 의한 12의 변주곡 G장조 WoO 45.
④ 그레트리의 오페라 "사자왕 리차드"의 로만스 "불타는 마음"의 주제에의한 변주곡
C장조 WoO 72.
⑤ 모차르트의 주제에 의한 12의 변주곡 F장조 작품 66.
⑥ 살리에리의 오페라 "팔스타프"의 "바로 그대로"에 의한 10개의 변주곡 내림나장조 WoO 73.
⑦ 자작의 주제에 의한 6개의 쉬운 변주곡 G장조 WoO 77.
⑧ 모차르트의 주제에 의한 7개의 변주곡 내림마장조 WoO 46.
⑨ 자작의 주제에 의한 6개의 변주곡 F장조 작품 34.
⑩ "프로메테우스(에로이카)"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내림마장조 작품 35.
⑪ 영국 국가에 의한 7개의 변주곡 C장조 WoO 78.
⑫ 자작의 주제에 의한 32의 변주곡 c단조 WoO 80.
⑬ 터키 행진곡에 의한 6개의 변주곡 D장조 작품 76.
⑭ 디아벨리의 왈츠에 의한 33의 변주곡 C장조 작품 120.
<참고자료>
교학사 <음악과 생활> p.115
http://blog.naver.com/clef88?Redirect=Log&logNo=150008320105
출처 : 최성환의 문화산책
글쓴이 : 첼로싸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