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곡들이 작곡된 시기는 확실치 않으나 작품 10은 1829년에서 36년 사이에, 작품 25는 1832년에서 36년 사이에 작곡되었다고 하는데, 작품 10은 프란쯔 리스트에게, 작품 25는 그 당시 문학계에서 이름을 날린 다글 백작부인에게 헌정된 것이다. 이 연습곡을 쓸 때 쇼팽은 파가니니의 영향으로 음악의 화려한 연주기교와 시적 표현의 융해를 꾀하였다. 그래서 당대의 보수주의적 정신에 의해 "예술의 파괴"라고 비난 받았으나, 슈만과 리스트에게는 환영 받았다. 한편 피아노 음악의 영역에 있어서는 조성을 최대로 확장시켜 새로운 수법으로 핑거링 테그닉에 혁명을 일으켰다. 이 곡들은 연습곡으로서 교육적 목적도 성취했으며 낭만파 피아노 음악의 모든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연습곡이란 원래 연주기술을 연마하기 위해서 쓰여진 악곡입니다만 쇼팽의 곡은 예술적인 요소도 지니고 있습니다. 20세의 청년 쇼팽은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중에 "나는 나 자신의 독특한 방법으로 하나의 연습곡을 작곡해 봤다"라고 썼습니다. 자신의 독특한 방법이란 그의 연습곡을 일관하는 특징인 것입니다. 이는 연주회를 위한 예술적인 작품으로 기교를 연마하는 단순한 연습곡이 아닙니다. 곡 하나하나가 기교상의 과제를 취급하고 있습니다만 과거의 연습곡이 갖지못햇던 정서와 시성을 갖게 한 것입니다.
Etudes op.25 작품해설
제 1 번 Ab 장조
A♭장조 알레그로 소스테누토 4/4박자. 세도막 형식 A-B-A. 목동의 피리 라고 하는 이곡으느 분산하는 여린 화음에 아름다운 선율을 꿈과 같이 노래하게 한다. 폭풍우가 불때동굴에 대피한 목동이 피리를 부는 정경과 같다고 쇼팽이 말한 데서 그같이 부르게 되었다. 일명 <에올리안 하프> 혹은 <양치기의 피리>라 불리는 이 곡은 아름답고 낭랑한 선율이 하프처럼 연주되는 아르페지오의 장식의 의해 노래되고 있다. <에올리안 하프>란 말은 슈만이 한 말이고 <양치기의 피리>란 쇼팽 자신이 이 곡의 해석에 있어 "목동이 폭풍우를 피해 동굴에 피난하여, 멀리에선 비바람이 몰아치는데, 그는 조용히 피리를 잡고 멋있는 가락을 부는 장면에서 생각했다"는 데서 기원한 제목이다. 곡은 제1부(1~16소절) a플랫장조, f단조, a플랫장조, c장조. 제2부(17~36소절) f단조, a플랫장조, c장조, a장조, d플랫장조, b플랫단조에서 a플랫장조로. 제3부(37~49소절) a플랫장조
제 2 번 f 단조
F단조 프레스토 2/2박자. 세도막 형식 A-B-A. 경쾌하고 우아한 곡인데, 겹리듬과 레가토에 중점을 두었다. 슈만은 말하기를 '잠자는 어린이가 노래하는 가곡'이라 했다. 레카토로 가볍게 연주되는 꿈결같은 곡으로, 손가락 끝과 팔의 유연성을 위한 연습곡이다. 이 곡은 겹리듬과 Legarto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서 구슬을 굴리는 듯이 꿈처럼 어렴풋이 프레스토로 치는 손끝과 팔의 유연성을 가져오는데 가장 적합한 연습곡입니다.
제 3 번
제 4 번 a 단조
4/4 박자의 다소 격하지만 경쾌한 연습곡이다. 경쾌한 스타카토 연습곡 이며, 이에 더해지는 싱코페이션의 효과는 다소 불안한 정서를 포함하고 있다.
제 5 번 e 단조
3/4 박자의 비바체. 스케르쪼 풍의 연습곡이다. 다양한 음색을 골라내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요한 음악인데 , 중간부의 소스테누토의 깊고 묵직한 선율이 아주 매력적이다.
제 6 번 g # 단조[미디음원]
2/2박자의 알레그로. 연속되는 3도의 빠른 손놀림이 요구되는 고난도의 연습곡이다.
제 7 번 c # 단조[미디음원]
3/4 박자의 렌토. '이별의 곡' 처럼 느린 곡이지만, 연습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작품이다. 반주하는 화음을 중간에 두고 오른손, 왼손이 가가 이중주로 노래하게 되는 매력적인 곡이다.
제 8 번 D b 장조
2/2 박자의 비바체 .6도 연습곡으로 왼손의 기교가 매우 어렵다. 3도 기교도 어렵지만 6도의 경우는 손가락의 확장과 손목의 유연성이 더 요구 되기 때문에 훨씬 더 어렵다.
제 9 번 Gb 장조
2/4 박자의 알레그로 비바체 .흔히 '나비'라고 불려지는 이 곡은 옥타브 스타카토를 연습하기 위한 것이다. 가볍고 익살스러우며 우아하다.
제 10 번
제 11 번 a 단조
4/4 박자의 알레그로 .연습곡을 최고의 예술적 경지로 끌어올린 작품이다. 흔히 '겨울바람'이라는 별명으로 무른다. 오른손의 빠른 움직임이 바람 소리를 연상시킨다.
제 12 번 c 단조
2/2 박자의 알레그로 . 양손 아르페지오 연습곡이다. 키 큰 파도가 밀려오는 듯한 음형이 연결되어 있으며, 아르페지오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작품이다. 전체적으로 비장함이 느껴지는 곡이다.
마우리치오 폴리니(이탈리아,1942~)
현존하는 피아니스트 중에서 가장 모범적인 연주를 들려주는 인물로 꼽히는 피아니스트인 마우리치오 폴리니는 미켈란젤리의 뒤를 이어 이탈리아 피아니스트의 계보를 잇고 있다.
그는 1942년에 태어나서 1958년 15세때 제네바 국제 콩쿠르에 출전하여 2위(1위없음)에 입상하였고, 1960년 쇼팽콩쿠르에서 심사 위원 전원 일치의 1위 입상자가 되었다. 이 때 심사 위원장으로 있던 루빈스타인은 "우리 심사위원 중에서 그 만큼 잘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하고 감탄했다는 에피소드는 유명하다.
쇼팽 콩쿠르 후 얼마 안 되어 폴리니는 악단에서 모습을 감추었다. 은퇴한 여러가지 사정에 대해서 소문이 있었지만, 10년후 침묵뒤에서 콘서트 홀로 복귀하였고 경이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70년대 들어서면서 마침내 성숙한 음악을 각종 음반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쇼팽콩쿠르 우승자답게 그의 쇼팽은 많은 사람의 사람을 받고 있다. 그의 음색은 한마디로 밝고 부드러우며, 명확하다는 것이며, 이는 쇼팽연주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고 있다. 70-80년대의 음반들 중에서도 베토벤 후기 소나타집은 가장 주복받는 연주로 그라모폰상을 수상하였고 지금까지도 스테디셀러로 진열대의 한 칸을 차지하고 있다.
폴리니는 피아니스로서 뿐만 아니라 영화, 연극, 등산, 체스, 스포츠카등에 폭넓은 취미를 가졌고, 체스는 명인급으로 알려져있다. 그는 음반을 통해 다른 연주가의 연주를 즐기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어떤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 하기 전에 그 작곡가의 다른 작품을 많이 듣는 학습방식을 사용한다.
지휘자 클라우디오 아바도와 함께 이탈리아의 공장근로자들을 위해 직접 공장에가서 연주하기도 했던 폴리니, 음악은 특정 인물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믿는 그는 남들보다 5-10㎝낮은 의자에서 연주하지만 그의 음악은 높은 위치에 있는 지성파 연주의 대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