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합창을 위한 착안점 (합창기법)
1. 합창소리(Tone) 만들기
1) 복식 호흡 훈련
2) 입술, 혀의 긴장을 호흡과 더불어 푸는 운동
3) 두성 발성(Head Voice)의 훈련
·흉성구 --- 중앙 a음으로부터 아래로 내려가는 낮은음
·두성구 --- 중앙 a음으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높은음
·중성구 --- 흉성구와 두성구가 포함되는 중간음
·수직적인 발성 --- 흉성구와 중성구를 두성구를 노래하듯 하는 발성(두성발성)
4) 합창소리의 3가지 조건
음정(Pitch), 음색(Tone-color), 공명점(Resonance Point)
5) 발성연습패턴(악보이용)
Ⅱ. 발음(Diction) 훈련
1) 좋은 발음의 조건(7가지)
a) 모음이 통일되어야 발음이 정확해 진다.
b) 입속이 항상 둥글게 되어 있어야 한다.
c) 모음이 울림 있는 소리를 동반해야 한다.
d) 자음이 음악의 느낌과 의미가 전달되어야 한다.
e) 자음이 정확하게 들려야 한다.
f) 정확한 음정과 함께 자음이 소리나야 한다.
g) 자음을 소리 낼 때 호흡의 방출을 적게 해야 한다.
2) 얼굴표정이 음색(Tone-color)을 좌우한다.
Ⅲ. 악상(Expression)의 5요소
1) 속도(Tempo) --- accel, rit, Rubato
2) 강약(Dynamics) --- cresc, dim,
3) 구절법(Phrasing) --- Rest(쉼표), Breathing(숨표), 찬송가의 숫자 표시.
4) 융합(Blending) --- Vibrato 와 Volum
5) 균형(Balance) --- 주선율을 뚜렷이.
Ⅳ. 선곡(Repertory)
1) 찬양가만 불러야 한다.
2) 가급적 대위법적인 곡을 택하라.
3) 변화성 있는 곡을 택하라.
·리듬(Rhythm)과 속도(Tempo)가 변하는 곡
·조성(Key)이 관계조나 근친조로 조옮김하는 곡
·형식(Form)의 변화 - Unison, Solo, Descant, Humming 등.
4) 단원의 수준 보다 조금 높은 곡을 택하라.
5) 찬양곡의 다양성(골 3:16)
시(Psalms) --- 시편가
찬미(Hymas) --- 찬송가
신령한 노래(Spiritual Song)
·Gregorian chant --- 중세 카톨릭 음악의 중심이었으며 히브리 음악이다.
·Motet(모테트) --- 대위법적 다성음악에 의한 찬양곡.
·Oratorio(성담곡) --- 성경의 내용을 주제로 한 대규모의 성악곡.
·Cantata(교성곡) --- 오라토리오와 비슷한 형태인데 약간 소규모이고 절기별 찬양곡들이다.
·Anthem(안셈) --- 교회 성가대의 찬양곡이다.
·Missa(미사) --- 구교의 미사음악.
·Canticle(캔티클) --- 성경을 가사로 한 특수한 찬송.
·Passion(수난곡) --- 그리스도의 고난을 주제로 한 곡.
Ⅴ. 찬양대원이 갖춰야 할 자세
1) 소명 받은 신앙(제사장 직분 : 민 10:8, 대상 25:1-7, 대하 5:12, 대상 23:1-5)
2) 교회음악의 전문가 의식을 자녀야(대상 25:1-7)
3) 책임감, 협동심, 시간관념이 철저해야
4) 지체의식을 가져야(고전 12:27)
5) 주인 의식을 가져야
Ⅵ. 효과적인 연습을 위한 십계
1) 발성 연습을 소홀히 하지 말라
2) 연습시간을 효과적으로 안배해야 한다.
예) ·기도 및 발성연습
·B곡(제 2주에 부를 곡) --- Part연습 없이 2,3회 읽기
·A곡(제 1주에 부를 곡) ---어려운 부분 집중적으로
·헌신 및 간증시간
·C곡(제 3주에 부를 곡) --- 문제가 되는 부분 중심.
·기타곡 연습 --- 송영. 회중찬송 Descant
·A곡 총정리
·광고 및 폐회기도
3) 연습하고자 하는 곡을 Tape로 들으면 효과적이다.
4) 전체 곡을 몇 부분으로 끊어 연습하고, Part연습을 효과 있게 하라.
5) 입모양과 얼굴표정이 발음과 음색의 통일을 가져온다.
6) 유머감각을 잃지 말라
7) 재미있게 연습해야 한다.
8) 휴식 시간(10-15분)을 갖도록 한다.
9) 교회력을 살피고 찬양가로 대위법적인 곡을 많이 택하고 변화성 있는 곡으로 단원들의 수준보다 조금 높은 곡을 택하라.
10) 연습할 때(주중에) 2-3곡을 연습해야 한다.
1. 합창소리(Tone) 만들기
1) 복식 호흡 훈련
2) 입술, 혀의 긴장을 호흡과 더불어 푸는 운동
3) 두성 발성(Head Voice)의 훈련
·흉성구 --- 중앙 a음으로부터 아래로 내려가는 낮은음
·두성구 --- 중앙 a음으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높은음
·중성구 --- 흉성구와 두성구가 포함되는 중간음
·수직적인 발성 --- 흉성구와 중성구를 두성구를 노래하듯 하는 발성(두성발성)
4) 합창소리의 3가지 조건
음정(Pitch), 음색(Tone-color), 공명점(Resonance Point)
5) 발성연습패턴(악보이용)
Ⅱ. 발음(Diction) 훈련
1) 좋은 발음의 조건(7가지)
a) 모음이 통일되어야 발음이 정확해 진다.
b) 입속이 항상 둥글게 되어 있어야 한다.
c) 모음이 울림 있는 소리를 동반해야 한다.
d) 자음이 음악의 느낌과 의미가 전달되어야 한다.
e) 자음이 정확하게 들려야 한다.
f) 정확한 음정과 함께 자음이 소리나야 한다.
g) 자음을 소리 낼 때 호흡의 방출을 적게 해야 한다.
2) 얼굴표정이 음색(Tone-color)을 좌우한다.
Ⅲ. 악상(Expression)의 5요소
1) 속도(Tempo) --- accel, rit, Rubato
2) 강약(Dynamics) --- cresc, dim,
3) 구절법(Phrasing) --- Rest(쉼표), Breathing(숨표), 찬송가의 숫자 표시.
4) 융합(Blending) --- Vibrato 와 Volum
5) 균형(Balance) --- 주선율을 뚜렷이.
Ⅳ. 선곡(Repertory)
1) 찬양가만 불러야 한다.
2) 가급적 대위법적인 곡을 택하라.
3) 변화성 있는 곡을 택하라.
·리듬(Rhythm)과 속도(Tempo)가 변하는 곡
·조성(Key)이 관계조나 근친조로 조옮김하는 곡
·형식(Form)의 변화 - Unison, Solo, Descant, Humming 등.
4) 단원의 수준 보다 조금 높은 곡을 택하라.
5) 찬양곡의 다양성(골 3:16)
시(Psalms) --- 시편가
찬미(Hymas) --- 찬송가
신령한 노래(Spiritual Song)
·Gregorian chant --- 중세 카톨릭 음악의 중심이었으며 히브리 음악이다.
·Motet(모테트) --- 대위법적 다성음악에 의한 찬양곡.
·Oratorio(성담곡) --- 성경의 내용을 주제로 한 대규모의 성악곡.
·Cantata(교성곡) --- 오라토리오와 비슷한 형태인데 약간 소규모이고 절기별 찬양곡들이다.
·Anthem(안셈) --- 교회 성가대의 찬양곡이다.
·Missa(미사) --- 구교의 미사음악.
·Canticle(캔티클) --- 성경을 가사로 한 특수한 찬송.
·Passion(수난곡) --- 그리스도의 고난을 주제로 한 곡.
Ⅴ. 찬양대원이 갖춰야 할 자세
1) 소명 받은 신앙(제사장 직분 : 민 10:8, 대상 25:1-7, 대하 5:12, 대상 23:1-5)
2) 교회음악의 전문가 의식을 자녀야(대상 25:1-7)
3) 책임감, 협동심, 시간관념이 철저해야
4) 지체의식을 가져야(고전 12:27)
5) 주인 의식을 가져야
Ⅵ. 효과적인 연습을 위한 십계
1) 발성 연습을 소홀히 하지 말라
2) 연습시간을 효과적으로 안배해야 한다.
예) ·기도 및 발성연습
·B곡(제 2주에 부를 곡) --- Part연습 없이 2,3회 읽기
·A곡(제 1주에 부를 곡) ---어려운 부분 집중적으로
·헌신 및 간증시간
·C곡(제 3주에 부를 곡) --- 문제가 되는 부분 중심.
·기타곡 연습 --- 송영. 회중찬송 Descant
·A곡 총정리
·광고 및 폐회기도
3) 연습하고자 하는 곡을 Tape로 들으면 효과적이다.
4) 전체 곡을 몇 부분으로 끊어 연습하고, Part연습을 효과 있게 하라.
5) 입모양과 얼굴표정이 발음과 음색의 통일을 가져온다.
6) 유머감각을 잃지 말라
7) 재미있게 연습해야 한다.
8) 휴식 시간(10-15분)을 갖도록 한다.
9) 교회력을 살피고 찬양가로 대위법적인 곡을 많이 택하고 변화성 있는 곡으로 단원들의 수준보다 조금 높은 곡을 택하라.
10) 연습할 때(주중에) 2-3곡을 연습해야 한다.
출처 : 성가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글쓴이 : 요나단 원글보기
메모 : o.k
'성가대 합장 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합창 발성법 (0) | 2011.11.09 |
---|---|
[스크랩] 합창 발성법 동영상 강좌 - 정현주 박사 (0) | 2011.11.09 |
[스크랩] [성가합창발성법강의]발성 동영상 - 김 호 민 (0) | 2011.11.09 |
[스크랩] 합창 발성(박치용) (0) | 2011.11.09 |
[스크랩] 남성중창.남성합창곡 악보모음 (0) | 2011.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