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철학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

@로마의휴일 2009. 3. 12. 21:32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

 

1 개요

가톨릭 교회를쇄신하고 그리스교 일치를 촉진 시키기 위해 세 단계 계획 즉, (1) 로마교구와 전 교회를 위한 전체 공의회,(2)동방전례 교회의 교회법 반포와 함께(3)서방 전례 교회의 교회법 현대화 과정을 공표하다

 

2 공의회 개최와 전개과정

1. 공의회 소집

요한 23세 (재위 1958-1963)께서 1월25일 성 바오로 대성당 미사 봉 헌 후 추기경 17명에게 소집의 뜻 표명하였다

2. 공의회 준비

# 준비 위원회; 위원장 - 국무성 장관

1959.5,17 위원 - 교황청 고위 성직자

자문 - 지역 교회의 주교들

교황청 부서들

가톨릭 대학의 신학자들

교회법 학자들

# 주제 (6월 29일 - 회칙 [베드로 좌] )

1. 가톨릭 신앙과의 발전

2. 그리스도인의 생활 쇄신

3. 교회 규율의 현대 적응화

# 발표 준비 - 1960년 6월 ; 토의 안건 16권 9920 쪽 문서 발간

- 1961년 12. 25 ; 사도 헌장 [ 인간의 구원 ]에서 공의 회를

1962년에 로마 성 베드로 대성당 소집 공표

1962년 2,2 - 공의회 개최일

1962년 10,12일 확정

# 진행 지침 - 1961년 8, 6 자의 교서 [ 다가오는 공의회 ]

표결에 의한 의견 표명,

유효 표결은 참석자 3/2 이상의 찬성,

공개 회의에서 교황의 통과된 안건 선포,

언어는 라틴어, 발언 시간은 10분으로 제한

 

3 진행 과정

제 1 기 - 1962년 10월 11일 ( 참석범위 ) ; 참석자 2540명

- 공산권 국가의 제한적 참여

- 동방 교회와 개신교 17개 교파 35명

- 10월 13일 총회 - 10개 우ㅣ원회에서 16명 위원 선출

2차 총회 - 위원의 지역적 안배 선출

10월 22일 4차 - 토의 안건 ; 전례에 관한 문헌

진보파(다수)와 보수파(소수) 대결

12월 8일 - 폐회 연설 ; 공의회는 하느님께 대한 신앙을 바 치는 행위

하느님의 계명을 따르는 행위

하느님의 섭리를 따르려는 행위

제 2 기 - 1963년 6월 3일 요한 23세 사망으로 활동중단

교황 바오로 6세 (재위 1963- 1978) 공의회 속개 선언

6월 29일 - 제 2 회기 개최일 9월 29로 정함

개정 사항 - 의장단 12 명으로 증원

- 4명의 추기경 임명 (토론 지도)

- 평신도의 총회 방청

- 개신교와 동방 교회인 참관인 초청

- 교구 성직자와 신자들에게 기도 요청

개회 연설 ; 교회를 중심 의제로 다루어 교회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내어 교회 쇄신을 위한 노력 할 것을 요구 함

토론 ; 주교와 주교직, 그리스도인의 일치 , 종교의 자유, 비 그리스도교인(유대교)에 대한 교회의 태도에 대한 토의

12월 4일 - 전례 헌장과 매스 매디어에 관한 교령 통과

제 3 기 - 1964년 9,14 ; 5대륙 24명의 주교와 새 전례에 따른 미사 봉헌

개회 연설 ; 교회의 본질과 사명

교계 제도와 주교직의 기원,본성, 사명, 권한의 고찰,

교회의 중앙 집권 체제와 교황권 강화

그리스도교 재 일치 호소

토론 내용 ; 교회, 주교의 사목 직무, 종교의 자유, 유다교와

비그리스도, 하느님의 계시, 평신도 사도직, 가톨릭 동방 전례 교회,

현대 사회 안에서의 교회, 사제, 그리스도교 일치

결론 ; (교령 발표) 11월 21일 교회 일치에 관한 교령

교회에 관한 헌장

가톨릭 동방 교회에 관한 교령

제 4 기 - 1965년 9월 14일 - 24명의 주교와 미사 봉헌

특징 ; 사랑의 행위에 대한 교류 강조

- 하느님께 대한 사랑

교회에 대한 사랑

인류에 대한 사랑

유의사항 1, 위원회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 Em 표명

2, 주교 대 위원회 설립 예정

3, 유엔 창립 20 주년 기념 방문하여 평화의 메시지 전달 계획 표명

결론 ; 제 7 차 공개회의 - 주교들의 사목 직무에 관한 교령

(1965,10,28) 수도 생활 쇄신 적응에 대한 교령

사제 양성에 관한 교령

교회의 비 그리스도교에 대한 교령

그리스도교적 교육에 대한 교령

제 8 차 공개회의 - 하느님의 계시에 관한 교의 헌장

(1965,111,18) 평신도 사도직에 관한 교령

제 9 차 공개회의 - 종교 자유에 관한 선언

(1965, 12,7) 교회의 선교 활동 등에 관한 교령

사제의 직무와 생활에 관한 교령

현대 사회 안에서의 교회에 관한 사목헌장 반포

특별 성년 반포 (1966,1,1 - 5,29)

공의회 폐회 선포(1966,12,8)-성 베드로 대 성전 광장

3 결과

부정적 결과 ; - 신학의 다원주의 ; 미사 참례 신자 감소

성소 포기로 인한 성직, 수도직 수요 감소

- 교회의 민주적 현상 ; 교황과 주교 권위 약화

교회의 세계에 대한 영향력 감소

- 보수주의와 진보주의 대립;교회 분열된 모습

- 개인의 종교 자유 침해

- 개종에 대한 의구심

- 종교 무 분별주의 발생

긍정적 평가 - 요한 23세 “aggiornamento"의 구현(시대에 적응하라)

- 미사 전례의 모국어 사용

- 교회의 민주화

- 평신도의 광범위한 협조 유발

- 종교 일치

- 종교간의 대화 (토착화 선교방법의 출발점)

1966년 - 조정 위원회 (공의회 교령을 해석하는 업무)

1967년 - 공의회 교령 해석 위원회 개칭

- 교황청 기구 재조직

- 평신도 평의회 신설

4 공의회 의의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는 교회 역사상 제일 큰 규모였으며 그 내용도 방 대하고 많은 다양한 참석자가 있었으며 이종교계 대표의 참여와 가톨릭 교 회에 대한 오해 해소 기회를 마련하였다. 특별히 바오로 6세는 동방 교회 와의 재 일치에서 안드레아 사도 유해의 반환과 상호 파문 철회를 하였다. 또한 교황 요한 23세는 공의회 목표는 교회의 주요 교리를 토의하며 전통 교리를 확인하거나 신학 토론을 하는 공의회는 필요 없다고 역설하였으며 공의회가 오류와 이단을 단죄하는 데에 목적을 두지 않고 불화의 씨앗을 근절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 평화와 일치를 공헌하는 것이라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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