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 주년의 기원과 발전
A. 주일과 주간
1 주일의 정의 ; 교회는 사도 전승에 따라 바로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날 에 그 기원둔 파스카 신비르 여덟째 날마다 경축하며 이 날을 주님의 날, 주일이라 부른다.
주일은 최초의 근원적 축일이며 즐거움과 휴식의 날이며 참으로 중요한 일이 아니면 다른 행사를 결코 주일에 앞 세우지 말아야 한다. 주일은 전례주년 전체의 토대이며 핵심이기 때문이다(전례헌장 106항)
2 주일의 역사 - 그리스도 부활에서 시작
- 니케아 공의회(325년)이전에 결정적 형태
* 파스카 사건 ; 그리스도가 죽은 후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 함
(종말론적 역사, 성령의 증여, 선교사로서 교회 파견)
#구원사의 중심사건-주일은 파스카 신비의 주간 거행)
*주간 첫 날 - 일요일에 전례를 시작 한 것은 그리스도가 부활한 그 주 간부터이다.
* 주님의 날 (주일)- 주간 첫 날 , 도미니쿠스 디에스
* 3세기까지의 교회의 주일
- 안식일을 지키면서 주일에 성찬례를 모임을 갖었다.
- 이냐시오(안티오키아);그리스도교의 뛰어난 표지
-디다케;주일마다 주일에 모여서 빵을 나누고 감사드리시
- 플리니오(비티니아 총독); 정해진 날
- 유스티노 ; 태양의 날, 주일 순교자 (아비텐)
* 종교 자유 이후의 주일
-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 ; 주일을 휴일로법으로 공적 존중
3 주일에 관한 신학
주님의 날의 전례에 관한 증거들은 주일 전례 안에 드러나는 교회 신앙에 대한 증거
1) 주일의 새로움 * 에우제비오 - 복된 안식일
* 이냐시오 - 새로운 희망으로 온 이들은 더 이상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주일을 지킨다.
* 주일 - 본질적으로 제자들의 모임을 통해 주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일
그의 재림을 기다리는 것
2) 주일의 이름들
*주님의 날 - 부활의 신비
Sontag ( 독 ) Sunday ( 영 ) Dominica (이 )
Dimanche ( 프 ) Domingo ( 스 )
- 기념제 ; 부활의 개념
- 희망제 ; 주님 재림의 기다림
- 현존제 ; 제자들 가운데 현존함
*파스카의 날 - 기념을 부각
- 첫째날 (제8일) ; 예언을 부각, 첫날은 7일 후에 다시 돌아오는 날 (8일)
3) 주일의 전례 - *성찬 모임 ; 신도의 의무
*성찬 기도 ; 주일이 부활의 날이며 교회가 그의 파스카 신비와 통교하는 날
*주일 밤 기도 *성사들의 거행 ,
*주일 저녁 전례 *주일의 기쁨
4) 연중 주일 - 34 주일 ; 순수한 상태의 주일이다
- 각 주일은 빠스카 신비이자 축일
* 시간 전례
* 성 찬례 ( 말씀의 전례 )
주간 평일 - 태양계 행성의 수호신 이름을 따서 불렀다
1) 수요일 , 금요일 , 토요일
* 단식일 - 수요일 , 금요일 ; 스타시오(statio) 참회 성격의 단식 과 기도하는 날
- 토요일 ; 로마 교회
* 무 전례 - 5 세기 중엽
* 금요일 ; 에피파니오
2) 주간 전례 - 연중 34 주일
* 연중 평일
3) 계절의 시작 - 사계 전례 ; 계절에 따른 수확을 중심으로 전례 구성
B. 파스카 시기
1) 파스카 전야 -엄격한 단식에서 축제로 넘어 가는 것
- 전야 예절의 기본 요소 ; 단식, 신자들의 기도, 기도와 신구약 독서 , 성찬례 거행, 친교의 애창(아가페)
2) 파스카 전례의 발전
세례성사 집전 -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참하고 부활한 이의 새 생명에 참여한다( 로마 6,3-5)
파스카 초 켬 - 세상의 빛이신 그리스도의 표상으로 빛을 밝혔다
- 부활 찬송
새 불 강복과 행렬 - 전야 전례를 위하여 써야 할 새불의 필요성
3) 파스카 전야의 신비
- 수난과 부활 신비의 합류점 ( 50일간의 파스카 첫 날의 시작)
- 그리스도의 신비와 구원된 그리스도인(교회)의 신비
- 모든 거룩한 전야제의 어머니 ( 아우구스티누스 )
4) 파스카 전야의 쇠퇴와 복구
* 쇠퇴 ( 7-18 C ) ; - 대형 초의 5개 향 덩어리 (눈에 보이게 한 것이 며 강복에 대한 기념)
- 전야제의 시간이동 (낮 전례로 전환)
# 쇠퇴 이유 ; 전례 시간 이동 , 예수 무덤 방문 ,
비오 5세 오후 미사 금지 ,
우르바노 8세(1642년) ; “ 거룩한 분들”의 의무 축일 목록 삭제
* 복귀 (1951) - 2차 바티칸 공의회
- 카젤 “교부 시대 교회에서의 파스카 축일에 대한 연구”
- 비오 12세 ; 전례 운도의 적극 호응
파스카 전례 거행 허용(1951)
파스카 전례 의무화 (1955)
5) 파스카 전야 전례 ; 파스카 전야는 해가 지나고 나서 시작 할 수 있으
나 동이 트기 전에 끝 맞춰야 한다.
1. 파스카 전야의 시작 ; 새불과 파스카 초 - 부활 찬송
2. 말씀의 전례 ; - 밤샘 기도 [ 7개 독서 ]
# 창조, 제사, 홍해 도하, 종말론적 본문, 세례 집 전, 부활 선고 등의 소식을 듣는 기사
- 대영광송 [ 그리스도교 파스카 노래 ]
- 알렐루야 [ 그리스도인들의 신앙 여정에 부르는 노래 ]
- 기도들 [ 각 구약 독서를 끝내는 기도(제라시오 성가집)
3. 세례 집전 - 세례수 강복
- 호칭기도로 시작
- 최초의 물(홍수, 예수의 세례, 옆구리에서 솓아나온 물)
- 파스카 초의 침수 ;1물의강복 2기도 3신앙고백 4침례
5흰옷 6파스카 초 점화
- 성세 서원 (회중), 성수 축성
4. 성찬 전례
5. 비잔틴 파스카 전야 ; 파스카 전야를 앞당겨 지냈고 어른 세례는 사 라 졌다
2. 파스카의 성삼일
1) 기원과 발전 - 예루살렘 교회의 전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 에제리아 여행기)
1. 성 목요일 - 사순절 마지막 날 (저녁기도 전까지)과성삼일의 시작 (주의 만찬 미사)과 (성유 축성 미사는 사순절에 속한다)
기원 ; - 주의 만찬 미사(2대) ; 에제리아의 여행기(4C)
* 1 대 ; 마르티리움(대성당)에서 오후에 거행 (사순절미사)
* 1 대 ; 골고타에서 거행 (성찬 제정을 기념) 통교를 이룸
- 7C 로마 - 아침미사 (사순절의 단식 마감)
- 저녁미사 (주의 만찬 기념)
- 제라시오 성사집 ( 3대의 미사)
1. 참회자의 화해를 위한 미사
2. 크리스마유 축성 미사
3. 주의 만찬 미사 - 봉헌물에 대한 기도
- 교황님의 발씻김 예식
- 후대의 발전 ; 크리스마유와 다른 기름은 주교좌 성당에서 축성
* 비오 5세 - 성 목요일 전체를 성 삼일에 포함
(오후에 제사를 드리지 못하게 함)
2. 성 금요일 ; 4C의 증언 - 예루살렘 (에제리에)
-성금요일 전례는 순례지를 돌며 기도하는 날
성목요일 저녁은 올리브 동산에서 겟세마니로
성금요일은최후의 만찬이 있던 다락방에서 골고타로
나무십자가는 모든 이가 경배하게 함
- 7C까지의 로마 ; 수난 복음(요한복음)과 신자들의 기도
십자가경배와 침구-주의 기도 합송, 영성체
- 후대의 발전 ; 8C 십자가 경배 도입
*로마 ; 십자가 경배시작, 마씀의 전례, 영성체 없음
*프랑스 ; 마씀의 전례, 십자가 경배, 양 영성체
* 독일(10C) 성 알바노 주교 예식서
13C 성체 조각을 축성되지 않은 포도주에 넣어 양 형 영성체
16C 아침 시간에 전례 거행됨이 고정됨
3. 성 토요일 - 예수 무덤 안에서의 쉼과 지옥 ( 천국의 문 )
- 평화와 기다림 속에서 마음을 가다듬는 날
16C ; 아침부터 부활 종소리 ( 본래 의미 실종)
4. 파스카 주일 - 거룩한 밤(토요일 밤)에 열리고 새벽 되기 전에 끝남
* 미사 - 강론 ( 둘째 파스카 미사 - 낮미사 )
* 신비 교육 - 파스카 8부 시작
- 에제리아 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증언
* 로마 - 7C 파스카 저녁 기도
8C 저녁 기도 상세 기술
9C 서방 전체로 퍼짐
13C 순회 전례와 더불어 사라짐
* 중세 동안의 발전 - 9C 무덤 예식
12C 이콘 경배
음식 문화에 대한 강복
2) 파스카 성 삼일의 전례
1. 성 목요일 - 임시 제대 (무덤) ; 성체 보관의 부차적 예식의 중요성
- 무덤 제대 방문
- 1955년 예식서 ; 발씻김 예식( 젤라시오 성사집)
성체 보관 장소 , 성체 조배
- 1970년 예식 ; 55년 개정된 사항은 그대로 두고 55년 에 손대지 않은 본문에 관심을 갖었다.
2. 성 금요일 - 1955년 이전 ; 성 금요일 전례를 아침에 거행
오후에는 십자가의 길 거행
저녁에는 수난에 관한 강론
영성체 예식
- 1970년 예식서 ; 성 금요일 의 호칭을 ‘주의수난’으로 복구
- 본문의 변화
3. 성토요일 - 시간 전례 ; 죽음 속에서의 그리스도 쉼
아담의 후예에게 가까이 있는 영광의 선포
4. 파스카 주일 - 1952년- 아침 기도의 형태가 도입
1970년 - 아침 기도 복구
- 휴식
* 미사의 기도문의 모두 변화
3. 파스카 시기
1) 기쁨의 50일 - 그리스도교 파스카가 역사 안에 들어온 후 이 파스카는 50일 간 지내는 축제가 되었다
* 오순절 - 유대인의 추수절이자 하느님과 맺은 계약을 기억하는 날, 그리스도인(파스카 시기)
- 서서 기도하며 단식하지 않음
- 세례 베풀기 좋은 시기
* 성심 강림절 - 여덟 번째 주일이자 ‘주간 중에 주간’
강조이유; 파스카 시기의 종말론적 성격을 강조한다.
2) 파스카 시기의 구성
- 시작 ; 파스카 주일(성삼일의 셋째날, 세례 팔부의 첫째날)
- 마침 ; 50일 마치는 주일 (일부지역 - 성령파견, 주의 승천)
* 파스카 팔부 ; 로마 - 흰 옷 입는 주간
4C 후 발생 - 신비(성사)에 대한 세례 후 교육
육신 부활의 언급 - 그리스도의 신앙
세례자들을 위한 미사 거행
신자들의 매일 미사 참여
성대한 날 - 여덟 번째의 날 - 주일 - 강론
흰 옷 벗은 다음 주일
* 파스카 시기를 마치는 축일 - 오순절(3C 말)
- 엘비라 공의회(300년경) - 우리는 오순절을 지낸다.
- 에우제비오(332년) - 승천기념첨가
- 에젤리에 기록(성령이 내려와서 여러 가지 언어를 들었다)
* 승천축일과 성령강림축일 - 예루살렘 (함께 지냄)
- 다른 지역 (두 신비를 따로 경축)
# 승천 축일 ; ‘아르메니아 독서집’(420- 430경)
그리스도의 승천은 위 승천의 선행이시다
# 성령 강림 축일 - 성령이 사도들에게 오심과 교회가 선교를 시작 한 것을 기리는 축일 ( 아우구스티노 등등 )
2) 파스카 시기의 전례
1. 성찬례 ; 독서 - 사도행전 , 요한 복음
제 2독서 - 가해 (베드로 전서 - 죽음과 부활의 명시적 언급)
나해 (요한 1서 - 예수에 대한 신앙,구원,사랑의빛)
다해 (요한 묵시록 -부활로 시작된 예루살렘의 상기)
기도문 -본기도;옛 로마 성사집들, 암부로시오 전례,갈리아 전례
감사송 - 옛 문헌에서 따온 것
노래 (찬가) - 로마 성가집
(동일한 주제 - 각 주간 평일)
월 ; 그리스도께서 부활 하셨다
화 ; 마지막 대에 부활하실 이가 거둘 승리
수 ; 구속된 이들이 부르는 시편 찬가
목 ; 새 출애굽
금 ;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피 안에서의 구원
토 ;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명
2. 시간 전례 - 성경 독서 , 교부들의 독서
* 1년 주기 - 베드로 전서 ( 파스카 주간 ) 4주간 - 묵시록
- 요한의 편지 (2 주간 )
* 2년 주기 - 사도 행전 / 하루 5개의 짧은 독서
3) 승천 대 축일 - 세 기도문 ; 본기도 (레오 대교황의 기도문)
* 베로나 성사집
* 젤라시오 성사집
- 시간 전례 ; 그리스도의 승천과 인류의 승천과의 상관관계
성령강림절 - 토요 저녁 전야 저녁 미사 ( 네 개의 구약 독서 중 하나 )
- 오순절 ; 1 독서 ( 반 바벨 )
2 독서 (가슴에 새겨진 새 법 선포)
3 독서 (성령의 증여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하 느님의 백성들이 일어난다)
4 독서 (요엘 예언서)
- 본 미사 - 성령 강림 사건 재현
(그리스도인 공동체와 개인 안에서의 성령의 활동)
- 대 축일 밤 기도 ; 세상에 흩어져 있는 교회가 하나 되어 모든 언어로 말한다는 것을 회상 시킨다
사순절 ; 그리스도의 파스카를 지내기 위한 정화의 뜻
(단식의 기간이 40일[4세기]이 되면서 사순절이라 불렀다)
1. 사순절의 기원과 발전
1) 기원 ; 단식하는 기간으로 주의 죽음과 부활을 지내기 위해 참회하며 준비하는 형태
* 예비자 ; 세례를 받을 예비자들이 영성체를 하는 데에 필요한 시간
* 참회자 ; 죄인들에게 화해를 준비시키는 시간
* 그리스도인 ; 단식과 나눔 및 기도의 시간
2) 로마에서의 사순절 발전
* 파스카 준비 - 파스카의 밤 한 주일 전부터 단식 시작
수난기 봉덕, 신자들의 기도
* 4C - 3주간 준비(요한 복음 봉독) 중간 주일 (서품식 거행)
* 4C(354-384) 사순절 - 단식 시작 ( 성삼일로부터 40일전)
* 구성 - 파스카 성야 거행
새로 태어남 (참회, 용서 - 레오 대 교황)
* 예비자 모음 - 3,4,5 주일에 모임
- 6C 평일 모임으로 변경 (1969까지)
* 재의 수요일 - 10C 라인강 지방에서 시작
(참회와 슬픔의 표지로 감각적 표현 방법을 빌려 머리 에 재를 얻는 예식 )
- 베네벤토 공의회 (1091년)
“ 재의 수요일에 모든 성직자와 평신도, 옂자와 남자 모두 재를 받아야 한다.”
- 12C 로마 주교 예식서
- 13C 교황 자신이 참예 예식
* 칠순절 - 7C 로마에서만 존재
(오순 주일, 육순 주일, 칠순 주일)
성주간 ; 사순절의 마지막 주간
빨마와 수난 주일 ; 위대한 주간이라 불리는 파스카 주일로 들어가는 주일
4C 거룩한 도읍에 개선하함을 기념 (행렬)
* 7,8C - 빨막지와 나무 가지를 환호하며 흔들었다.
*로마교회 - 주의 수난 성지 주일 (젤라시오 성사집)
성지 주일 ( 그레고리오 성사집)
* 9C초 - 교회 입성 예식 (영광 찬미)
* 11C초 - 성 베드로 성당의 “기도문 집”
* 성지 행진 - 개선의 성격 (그리스도왕 축제)
* 10 - 11C - 행진의 특권
성 목요일 오전 - 4C 말 참회자의 화해 예식
- 새 세례, 사죄(19세기 중반 까지 , 사죄의 목요일)
- 크리스마 기름 강복 ; 파스카 성야 이전에 드리는
마지막 미사 (성 목요일 )
사순절 전례
1) 시작 - 1970년 까지 미사 시작전에 실시
*재 얹는 예식 -(새 미사 경본) 말씀의 전례 다음 (참회 예절 성격)
성탄 시기
1) 성탄과 공현의 기원 ; 로마에서 12월 25일에 지내는 것은 이집트에서 1월 6일에 지내는 이교도의 동지 축제를 거슬러 싸우기 위함
* 성탄 - 354년(연대기) 무적의 태양신 탄생 (12/ 25)
순교록 - 유대의 베들레헴에서 그리스도 태어나심(336년)
(당시 이교의 마지막 저항의 상징이었던 ‘무적의 태양 신 축제’를 반대하기 위해 그리스도교 축제(성탄)를 도입한 것)
* 주의 공현 - 4C 주님의 현현을 축하 (갈리아 지방 361년)
- 내용 ; 에피파니아 ( 왕위에 오름, 한 도시에 개선함)
인간을 구원 하기 위하여 신이 나타나심 또는 자신을 드 러냄이나 군주의 경축할 만한 일
# 동방 교회 ( 성탄 없이) 공현 축일 - 주님의 세례 축일
# 로마 교회 - 예수의 베들레헴 탄생 축일
4C 1월6일 - 공현 축일 , 세례 축일
- 성탄 전례 신학 ; 성탄은 파스카 신비와 구별되나 독립된 신비는 아니다.(레오 교황) 성탄은 우리로 하여금 파스 카 성사와 마나게 한다 (구원 신비의 시작) 하 느님의 아들로서 파스카를 잘 준비 시킨다.
2) 성탄 전례
1. 서방 전례 - 성탄 축일 미사는 4번 드린다.
- 구유 경배
* 성탄 미사들 - 세 번 드릴 수 있다
( 밤 , 새벽 , 낮 )
12월 24일 전야 미사
* 밤 미사의 기원 - 로마의 에스 퀼리노 언덕에 성모 마리아 대 성당 에서 밤 전례 진행
* 새벽 미사의 기원 - 팔라티노 언덕 아래의 성녀 아나스타시아 성당 에서 성녀 기념일(12/25)
* 12월 24일 저녁 - 성모 마리아 대성당
밤 - 성모 마리아 대 성당의 구유 경당
새벽 - 성녀 아나스타시아 성당
낮 - 성 베드로 성당
2. 전례문 - 낮미사 ; 요한 복음 서언 봉덕
“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 우 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요한 1,14)
3. 성탄 8부 - 1월 1일 (마리아 축일); 로마의 마리아 축일로 가장 오 랜 된 것
성 스테파노, 성 요한, 무죄한 어린이 축일
성탄 다음 주는 성가정 축일
- 구유 ; 서방 교회의 특징 (예수가 태어난 동굴)
구유 장식
3) 주의 공현 축일 전례
1. 서방 교회의 공현 - 공휴일(1월 6일) ; 공휴일인 지역
1월 1일 ; 일반 지역
- 주의 세례 축일 ; 공현 8부 (8일째)
2. 동방 교회의 공현 - 주의 세례를 기념하여 1월 5일 저녁에 세례 수 강복
4) 주의 봉헌 축일
* 성탄 후 40일째 되는 날(2월 2일)성탄과 공현 축일을 마감
* 전례 초를 강복한 다음 들고 행렬하는 것이 특징이다.
2. 대림절
* 불가타 성경 - 그리스도가 사람들 사이에 오심을 기리기 위해 사용 한 용어
* 아드벤투스 (Adventus) - 주 메시아 시대를 연 그리스도 육화
세상 끝 날에 구원 사업을 완성하려 영광스러이 오심(재 림)을 이 용어로 표현한 것 임
1) 기원
스페인 - 4 ~ 5 C 고행하는 가운데 축제를 준비해야 할 필요성
로 마 - “고행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전례로 세워졌다”고 강조
2) 로마 교회 - 주님 오심을 기다리는 축제(성탄)의 준비 기간
3) 동방 교회
연중 시기
연중 시기는 일곱 개의 주님 축일이 있다
이 가운데 세 개는 동.서방 교회에 모두 있는 것으로
예수의 거룩한 변모 (8월 6일) , 십자가의 현양 축일 ( 9월 14일)
성당 봉헌 축일이 여기에 있다
나머지 네 개인 것은 삼위일체 대축일,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예수 성심 대축일, 그리스도 왕 대축일은 서방 교회에만 있다.
1. 동방교회와 서방교회
1) 예수의 거룩한 변모 축일
기원 ; 다볼산에 세워진 성당들의 봉헌을 기념했던 것으로 추측
발전 ; * 동방 교회 - 일년 중 가장 성대한 축일 중에 하나
인간의 신적화에 관한 모든 신학이 표현되어 있다.
* 로마 교회 - 동방 교회의 영향을 받음
2) 성 십자가 현양 축일
기원과 발전 ; 예루살렘에서 비롯됨
골고타에 세워진 대성당 봉헌 (십자가 발견)
* 로마 교회 - 7C 중반 바티칸 대성당에서 신자들이 경배할 수 있 도록 십자가 나무 조각을 내 놓기 시작
* 전례 - 현양, 현시 때마다 “기리에 엘레이손”
- 신자들은 십자가에 경배
3) 성당 봉헌 축일
기원 - 희브리인들은 마카베오가 시리아를 이긴 다음(-165년) 성전을 정화하고 봉헌한 것을 기념하는 하우카 축제를 지냈다.
- 봉헌일을 기념하는 것은 그 교회의 수호 성인이다.
2. 서방교회
1) 삼위일체 대축일
기원 - 젤라시오 성사집에 성령강림 8부 주일 미사에 삼위와 그 본성 의 일치를 주장하는 삼위일체 신비에 관한 신학이 드러나 있다.
2) 그리스도의 성체와 성혈 대축일
기원 - 1247년 리에즈에서 몽 코르니용의 쥴리앙이라는 수녀의 열성 으로 처음 지내게 되었다.
그녀는 1208년 환시중에 주님이 제대에 성체 성사를 공경하는 연중 주일이 빠져 있다고 자신에게 알려 주셨다 함
3) 예수 성심 대축일
기원 - 17C 후반 노르망디 의 사제 요한 에우레스가 맨 처음 성심
축일 미사를 드린 것(1672. 10. 20)
* (요한 에우레스와 마르게리트 마리가 주도함)
* 근대 성심 심신 특징 - 그리스도의 헤아릴 수 없는 풍요한 감 사(에그레디미니 미사)와 관통된(상처입은) 성심을 뉘우치는 마음으로 관조하는 것(미세레비투르 미사)
전례 - 본기도 ; 성부께서 인류에게 보여 주신 놀라운 일에 대한 감사
상처입은 사랑 자체인 분에 대한 속죄
4) 그리스도 왕 대 축일
기원 - 비오11세 1925년 그리스도 왕 대축일 제정(영적 교육이 목적)
무신론과 사회 세속화가 확신되던 상황에서 그는 인간과 제도 에 대한 그리스도의 주권을 확언하고자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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