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의 본질과 의미
1 어원 ; 리투르지아(Liturgia 라틴어)
* 레이 트르지아(그리스어)의 음역
* 레이톤(백성의) + 에르곤 (일, 직업)의 합성어
* 백성의 일(백성을 위한 공공 봉사 등 다방면에 폭 넓게 사용)
* 기원전 3-4세기 부분적으로 종교 부분의 봉사, 예배의 의미
2 본질 ; 정의하기 어렵고 본질을 설명할 뿐이다.
[ 전례 헌장 7항 ]
1 예수 그리스도의 사제 직무 수행 ; 참 인간으로서 인류를 대표하 여 하느님께 예배와 흠숭을 드리고 또한 신으로서 하느님의 구원 은총을 하느님의 배성으로 전해주신다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업적 실현 ; 그리스도께서는 구원 활동을 모든 전례 생활의 중심인 희생 제사와 성사를 통하여 수행하게 하셨다(6항)
3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고 인간을 성화시킴 ; 전례는 하느님을 공경 하는 측면에서 인간의 행위이며 인간을 거룩하게 하는 면에서는 하느님의 행위이다. 즉, 전례는 하느님과 인간이 주고받는 대화이 며 이러한 대화적인 특성은 전례의 기본 구조를 이룬다.
4 거룩한 표지를 퐁하여 이루어짐 ; 전례는 7성사와 직결되어 있으 며 교부들의 가르침과 같이 하나의 성사이자 신비이다
5 하느님의 백성인 전체 교회의 공적인 행위 ; 모든 전례 행위는 교 회의 공적인 행위로서 주교와 성직자는 전례를 지도하고 주관하 며 평신도는 전례에 참여할 의무를 지닌다.
3 범위와 종류
1) 전례 행위 - * 모든 성사 ; 7 성사
* 준성사 ; 교회가 정한 거룩한 표지를 통해서 이루어지 는 성사외의 행위
* 시간전례 ; 하루 전체를 성화시키는 교회의 공적인 교회
(성무일도)
* 전례주년 ;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을 정점으로 한 모든 구원 업적과 신비 전체 및 그분의 신비에 참여한 성인들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주년 (전례력)
2) 심신행위 - 교회의 공식 예배나 기도인 전례행위는 아니나 부분적으로 전례적 요소를 지니는 일부 거룩한 행위
# 말씀의 전례 , 성체 현시와 강복 , 십자가의 길 ,
성시간 , 로사리오 기도 #
4 중요성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과 유대인들의 전통을 이어받아 사도로부터 언제나 전례를 중요시 하였다. 그리고 신앙의 순수성을 보전하면서도 각 시대와 지역이 여기에 맞춰 발전시켜 왔다
“ 전례는 교회활동이 지향하는 정점이며 동시에 거기에서 교회의 모든 힘 이 흘러 나오는 원천이다.(전례헌장 10항)”
“모든 전례거행은 사제이신 그리스도인 몸인 교회의 활동이므로 탁월하게 거룩한 행위이다. 그 효과는 교회의 다른 어떠한 행위와 같은 정도로 비 교 될 수 없다.(전례헌장 7항)”
5 전례의 주체
전례의 주체는 사제인 그리스도와 그 분의 직무를 부여한 교회이다
* 그리스도의 신비체인 교회의 구성
- 그리스도의 가르침
- 교회 전승에 의한 교계직
- 성직자 ( 등급과 직책 및 참여 방법의 다양성)
- 평신도 ( 전례 봉사자 또는 보조자)
- 능동적 참여 ( 공의회 이후 개정 예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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